본문 바로가기
각종 정보&소식/기타 정보

E-book 구독서비스 비교 및 이용 Tip (리디셀렉트, Yes24 북클럽, 밀리의 서재, 교보SAM무제한)

by 별의사★ 2020. 3. 31.


도서 '트렌트코리아 2020' 에서는 올해의 키워드 중 하나로 "스트리밍 라이프" 를 손꼽는다.


"얼마나 많은 것을 가졌는가는 중요하지 않다. 이제는 경험이 중요한 시대다."


 언제 어디서나 내가 원하는 순간, 원하는 장소, 원하는 방법으로 필요한 서비스에 접속하고 소비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며, 따라서 예전처럼 '누가 더 많이 소유하고 있는가'가 중요한 것이 아닌 '누가 더 많은 경험을 해보았는가'가 중요한 척도가 된 것이다.
 그렇다보니, 한정된 자원(가격)으로 한권의 책을 샀던 예전과 달리, 본인의 취향에 따라 수없이 많은 책을 빌려서 읽고 반납할 수 있는 '월정액 도서서비스', '월 구독 서비스' 가 크게 떠오르고 있다.

 오늘은 대표적인 4군데 서비스인 "리디셀렉트", "YES24 북클럽", "밀리의 서재", "교보SAM" 에 대해 이야기해보고, 이용에 대한 간단한 팁을 제시하고자 한다.
(단, 설명 중 도서 수는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1. 리디셀렉트 (https://select.ridibooks.com/home)

 


 대표적인 이북 서비스인 리디북스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다만 리디포인트/리디캐시로 리디셀렉트를 이용할 수 없고, 리디셀렉트는 따로 결제를 해야한다.)
 '구관이 명관'이라는 말이 있듯이 UI 및 앱이 깔끔하고 동작이 빠른 편에 속한다.
 리디북스 앱의 '내 서재'에서 리디북스에서 구매한 도서와 셀렉트로 받은 도서가 모두 표시된다.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독서노트"를 각 책마다 제공하는 것이 아닌 홈페이지에서 제공하고 있어 셀렉트가 끝난 도서에 대해서도 기록했던 하이라이트(밑줄), 메모, 책갈피 등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현재 약 5천여권의 도서와 다양한 주제에 대한 아티클을 제공한다.

 가격 : 첫달 무료이용권을 제공하며, 이 후 요금제는 9900원이다.


2. YES24 북클럽 (http://bookclub.yes24.com/BookClub/Main)

 YES24 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YES24 도서관이 아닌 예스24 eBooK 앱과 크레마루나(PC버전)를 통해 제공한다.
 20년 3월 기준으로 현재 검색되는 도서수는 약 1만 1천여권이다.
 다른 서비스들에 비해 요금제가 싸다는 장점이 있다.

 가격 : 첫달 무료이용권을 제공하며, 이 후 요금제는 "월정기구독"과 "기간이용권"으로 나뉜다.
 - 단순하게 eBook 무제한 독서만 이용한다면 첫달무료를 포함하여 5500원 요금제를 이용, 그 후 기간 이용권을 구입하는 것이 조금 더 할인이 된다.
 - 혹시 스트리밍과 소유를 동시에 하고 싶은 사람들이라면 7700원 요금제를 이용하여 '4500원의 북클럽포인트'를 제공하는데, 이를 토대로 종이책이나 대여되지 않은 전자책 등을 구입할 수 있다. (7700-4500=3200원)


3. 밀리의 서재 (https://www.millie.co.kr/)

 모바일서비스를 기본으로 시작했기에, PC로 접속해도 모바일 형식의 웹페이지로 나오게 된다.
국내 최다 도서를 자랑하며, 광고상으로는 약 5만여권의 도서를 제공한다고 한다. SNS나 인터넷에서 유행된 책이나 베스트셀러 등이 빨리 업데이트되는 편.
구독서비스에 2030을 겨냥하여 SNS 적 요소를 도입한 것이 특징이다.
'밀리 오리지널', '유명인의 오디오 북'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실제 사람이 녹음해서 읽어주는지라 듣기가 훨씬 편하고, 요약형도 있어 가볍게 훑어보는 책들을 보거나 들을 때 유용하다.

 PC뷰어를 이용할 때, 가입된 아이디와 달리 새로운 아이디/비밀번호를 등록해서 사용해야 한다는 불편함이 존재.
 내 서재와 구독목록이 이원화되어 있어 적응까지 시간이 조금 걸린다.

가격 : 첫달 무료이용권을 제공하며, 이 후 유료요금제이다. 다만 웃긴 것 중 하나는 플랫폼에 따라 요금제의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웹페이지에서 구매시 1개월 이용권을 9900원에 결제가능하나, 구글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의 인앱결제를 이용시 더 비싸다. (구글플레이 : 11000원, 애플 앱스토어 : 12000원)


4. 교보SAM 무제한 (http://digital.kyobobook.co.kr/digital/ebook/samMain.ink?tabSrnb=18)

 온/오프라인 대형 서점인 교보문고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48000여권의 도서를 제공한다.
 필자는 처음 이용할 당시 Sam 무제한 표시가 있는 도서임에도 오류를 몇차례 겪은 적 있어 그 이후로 사용하지 않는 서비스 중 하나이다. (;)

가격 : 첫달 무료이용권을 제공하며, 이 후 요금제는 9900원이다.


 

eBook 카페의 사람들 평에 따르면
 - 앱 사용성은 리디북스(리디셀렉트) > Yes24 북클럽 (크레마) >>> 밀리의 서재
 - 베스트셀러 업데이트 및 소설분야는 밀리의 서재가 압승. 재테크 분야는 Yes24 북클럽.
 - 리디셀렉트는 아티클이 추가되면서 6500원에서 9900원으로 요금제 상승했으나 그정도 값어치를 못하는 것 같다.
 - 그러나 리디북스의 독서노트가 너무 우월해서 다른 서비스를 갔다가 돌아오는 경우가 많다.

 나 역시 처음에는 리디북스로 전자책을 읽기 시작했고, 리디셀렉트도 몇개월 사용했다.
현재는 Yes24 북클럽을 이용 중이며, 자동결제가 아닌 1달만 결제를 해놓은 상태이다.
밀리의 서재는 베스트셀러와 소설이 많아 좋았지만, 리더기 자체가 불편해 손이 잘 가지 않아 이용하지 않고 있다.

아마 향후에도 특별한 일이 없는 한 Yes24 북클럽과 리디셀렉트를 번갈아가며 이용하지 않을까 싶다.


** 구독서비스 이용 팁!**

https://pyony.com/ebooks/  : 리디셀렉트 / Yes24 북클럽 도서 검색 페이지

 우선 해당 페이지를 들어가 보고싶었던 도서를 검색하여 어느 플랫폼에서 제공하는지 확인한다.
 플랫폼에 따라 1달에 읽을 수 있는 권수 (10~15권)의 도서가 충족되면, 해당 플랫폼을 1달 결제하여 도서를 읽기 시작한다.
 이용 중에도 같은 방식으로 도서를 검색하여 리스트를 작성하면서 꾸준히 이용하고, 다른 플랫폼의 도서가 많이 쌓이면 그 다음달에는 다른 플랫폼을 결제하여 그 도서를 읽는다.
 - 단, 서비스에 따라 제공 종료되는 도서가 있을 수 있으니 꼭 확인할 것.

 사실 도서서비스 자체의 비용이 비싼 편은 아니나 중복해서 여러 서비스를 구독시 불필요한 비용이 지출된다.
따라서 조금 번거롭기는 해도 이런 방법으로 이용하는 것이 불필요한 비용지출을 줄이고, 나아가 읽은 도서목록도 정리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인 것 같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