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 정보&소식/기타 정보

[노션 Notion] 대세 협업툴&생산성앱_노션에 대해 알아보자.

by 별의사★ 2021. 1. 27.

 안녕하세요. 별의사 입니다. 오늘은 제가 사용중인 노션(Notion)에 대해 간단히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사실 문서, 업무용, 일정관리 프로그램은 여러가지들이 있습니다. 개개인의 사용 및 만족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전통적으로는 "에버노트 Evernote" 나 "원노트 Onenote" 에서부터, 최근 떠오르는 "트렐로 Trello" "베어 Bear" "노션 Notion" 까지.
 저는 이전부터 에버노트를 주로 사용했었습니다. 물론 다른분들처럼 완벽하게 활용하지는 못하고 간단한 일기, 여행계획, 친구모임 회계정리, 리뷰 및 스크랩용 정도?

 최근들어 경제공부를 시작하면서 그에 대한 내용정리, 그리고 그 외 공부하고 있는 분야에 대해 가볍게 정리를 해야될 필요성을 느꼈고, 여러 방법을 알아보던 중 "노션 Notion" 에 대해 알게 됐습니다.

 

<현재 제가 사용중인 Notion 입니다. 홈페이지 첫 화면처럼 정리했고, 각각을 누르면 그 페이지로 넘어가며 각각 주제에 따른 글들이 작성,정리되어 있습니다.>

 

그럼 '노션은 대체 뭐가 더 좋을까? 그리고 너무 좋다고만 하는데 과연 단점은 없을까?' 하는 분들도 계실 듯 하여 간단히 장단점을 소개해보겠습니다.

#.장점

1. 내가 생각하는 모든 일이 가능하다고 느낄 정도로 정말 많은 기능이 있습니다. 메모, 토글기능, 캘린더, 테이블, 이미지 삽입, 구글문서 및 지도 삽입까지 언제든지 /를 쓰고 앞 글자만 타이핑해서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트리형 구조로 언제든지 그 페이지에 또다른 페이지를 만들어 언제든지 열어볼 수 있습니다. 마치 중요한 키워드 밑에 접어놓은 포스트잇 처럼, 언제든지 열었다 접었다 할 수 있는 셈이죠. 에버노트의 경우 노트북, 스택으로 카테고리 단계가 2단계에 불과하다면, 노션의 경우 특별한 제약 없이 하위 카테고리를 내가 원하는 방식(토글, 웹페이지, 표 등)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3. 또한 확장성이 뛰어나기에 작성한 글, 이미지 등 모든 컨텐츠를 단순한 드래그 앤 드롭으로 이동, 다단설정까지 가능합니다.

 

#.단점

1. 요금제가 비쌉니다. 노션은 학생메일이 있는 경우 (.edu 또는 .ac.kr) 무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그 외에는 매달 4달러의 요금을 내야합니다.

 → 처음 글을 작성하고 정리하던 때과 달리, 현재 Personal 은 $0, 무료로 풀렸습니다. 물론 기능상의 제약은 약간 존재하나 가볍게 쓰기엔 문제 없으며, 향 후 업로드 용량 등 부족함을 느끼면 매월 $4의 personal pro 로 변경하면 됩니다.

2. 폰트를 꾸밀 수 없어 기본 폰트만 지원합니다.

 → 그렇지만 한글 및 영어 모두 글씨가 고딕체로 깔끔해 저는 오히려 마음에 듭니다.

3. 저는 아직까지 초보라 경험하지 못했지만 검색 기능이 에버노트에 비해 많이 부족하고, 후에 페이지 및 블록의 수가 늘어날수록 프로그램이 무거워진다고 합니다. 


 많은 생산성 앱이 있는 요즘, 어느 앱이든 본인에게 잘 맞는 걸 찾아 꾸준하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저도 많은 앱을 사용하지 않았지만 최근 만져본 앱들 가운데 가장 편하고 잠재적인 성장가능성이 보여서 저는 "노션 Notion"에 손을 들어주고 앞으로도 쭉 사용하려고 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