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상식 및 정보/알레르기

항생제 피부반응검사 (AST)

by 별의사★ 2019. 5. 3.

@.약물알레르기

 약물이나 그 대사물질에 대한 부작용 중 예측 불가능한 반응으로 주로 면역학적 약물반응으로 인하여 나타난다. 크게 즉시형 반응지연형 반응으로 나뉜다.

1. 즉시형 반응

 - 약물투여 후 1시간 이내 나타나는 반응

 - 주로 IgE 매개 면역반응

 - 반응양상 : 두드러기, 혈관부종, 비염, 기관지 경련, 아나필락시스 등

2. 지연형 반응

 - 약물투여 후 수일에서 수주 후에 나타나는 반응

 - T 세포 등 면역세포 매개반응과 항원항체 복합체 및 보체계 활성화 등에 의해 나타나는 반응

 - 반응양상 : 반구진성발진, 급성 전신성 발진성 농포증, 다형홍반, Stevens-Johnson 증후군, 독성표피괴사융해증 등

 

 특히 항생제는 약물알레르기의 가장 중요한 원인 약물 중 하나로 항생제로 치료받은 환자의 약 25%에서 알레르기 반응을 호소한다. 따라서 항생제 중 일부는 사용 전 알레르기 반응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AST 확인하는 항생제 AST 확인하지 않는 항생제

- Penicillin (페니실린 계열 : 합성,반합성 포함)

     - Ampicillin + Sulbactam (유박탐, 암박탐)

     - Piperacillin + Tazobactam (타박신)

- Cephalosporins (세팔로스포린, 세파 계열)

- Carbapenem (카바페넴)

- Monobactam (모노박탐)

- Quinolone (퀴놀론)

- Vancomycin (반코마이신)

- Macrolide (마크로라이드)

- Aminoglycoside (아미노글리코사이드)

 → Penicillin 과 Cephalosporins 외 기타 항생제의 경우 필요한 경우 비자극성 농도를 확인한 후 피부반응검사를 시행해 볼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권장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Carbapenem 과 Monobactam 의 경우 교차반응을 일으켜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할 수 있어 대부분은 검사를 하는 추세이다. Quinolone 과 Vancomycin 의 경우 위양성을 보이는 경우가 많아 시행하지 않는 곳이 많다.

 

 피부반응검사 전 검사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Antihistamines 또는 steroid 는 중단하는 것이 좋으며, 중단 기간은 다음 표를 참고하면 된다.

약물알레르기 검사의 시행과 해석:AARD 5(5):239-247, Sep. 2017 발췌

 

@.피부반응검사

1. 약물피부단자시험

- 즉시형 약물반응의 진단에 사용할 수 있는 가장 간편하고 안전한 방법이다.

- 검사방법 :

     1) 아래팔 내측에 시행한다.

     2) 검사 부위 피부를 알코올 솜으로 닦아서 말린 뒤 시험약제와 양성대조액(히스타민, 1mg/ml), 음성대조액(생리식염수)를 한방울씩 점적한다. (이 때 약제 및 대조액들을 2-3cm 이상 거리를 두어야 판독이 용이하다.)

     3) 이 후 란셋이나 침으로 피부를 약간 들어올려 점적한 약제가 표피까지 도달하도록 한다.

- 검사의 해석

     양성반응 : 15-20분 경과 후 3mm 이상의 팽진 또는 양성 대조액과 동일한 크기 이상의 팽진 또는 발적이 동반되는 경우

 

2. 약물피내반응시험

- 피부단자시험보다 민감도는 좋지만 위양성이 많으며, 특이 IgE가 높은 환자, 즉시형 과민반응 환자에서는 아나필락시스가 발생할 위험성이 높다.

- 피내반응시험은 피부단자시험의 결과가 음성인 경우에 시행한다.

→ 그러나 대부분의 병원에서는 약물피내반응시험을 먼저 또는 단독으로 시행하는 경우가 많으며, 일반적으로 병원에서 말하는 '항생제 알레르기 검사' 는 해당 검사를 뜻한다고 생각하는 것이 좋다.

- 검사방법

     1) 아래팔 내측에 시행한다.

     2) 검사부위를 알코올 솜으로 닦아서 말린 후 멸균 소독한 1ml 주사기(26-27게이지) 로 지름 약 3mm 가량의 팽진이 형성되도록 약물을 피내주사(0.02 ~ 0.05ml)하고 팽진을 표기한다.

피부반응검사 방법 (2012. 항생제 피부반응시험 지침 중)

     3) 양성대조액(히스타민, 0.1mg/ml), 음성대조액(생리식염수)을 사용한다.

Tip. 검사용량 2mg/ml 의 주사액을 만드는 방법

 - 항생제 1g 당 생리식염수 5ml을 Mix하여 용액A를 만든다. (200mg/ml)

 - 1cc 주사기에 용액A를 0.1ml, 생리식염수를 0.9ml mix하여 용액B를 만든다. (20mg/ml)

 - 1cc 주사기에 용액B를 0.1ml, 생리식염수를 0.9ml mix하여 용액C를 만든다. (2mg/ml)

     → 각 병원들마다 시험용 주사액을 만드는 방법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확인할 것.

 

- 검사의 해석

     양성반응 : 15-20분 경과 후 3mm 이상 크기의 팽진 또는 처음보다 크기가 증가한 팽진 또는 발적이 동반되는 경우


해당 블로그에 실린 의학정보의 경우, 일부 틀린 정보가 있을 수 있으며 최신 의학지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필자가 학습 및 정리 목적으로 작성한 내용이므로,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해당 정보를 토대로 자가 진단하지 않길 바라며, 그로 인한 사고 및 피해에 대해 본 블로그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댓글